태양열 시스템 소개

냉난방시스템

흡수식냉동기

흡수식 냉동기 구성요소

발생기(Generator), 응축기(Condense), 증발기(Evaporator), 흡수기(Absorber), LiBr-H2O용액, 열교환기(Heat exchanger)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흡수식 냉동기 원리

흡수식 냉동기 시스템은 증발기에서 물(냉매)이 6.5mmH2O정도의 진공 압력하에서 증발하고(포화온도 5℃), 증발된 냉매증기는 흡수기내의 LiBr수용액에 의해 흡수되는 원리를 이용한다.

물을 흡수한 묽은 용액(weak solution)은 발생기에서 외부열원(태양열 열원 등)에 의해 가열되면서 물은 증발하고 LiBr은 진한 용액(strong solution)으로 되어 흡수기로 보내진다. 발생기에서 발생된 증기는 응축기에서 물로 응축되어 증발기로 보내져 실내기로 순환되는 냉수(chilled water)와의 열교환을 통하여 증발되고 이 과정에서 냉매의 증발잠열만큼의 열을 냉수로부터 빼앗아 냉수의 온도를 떨어뜨려 냉방이 가능하게 해준다.

구조 및 작동원리



태양열 이용 흡수식 냉방시스템은 단일진공관 히트파이프형 태양열 집열기, LiBr-H2O 흡수식 냉동기, 냉각탑, 축열탱크, 순환펌프, 휀코일유니트, 보조보일러 및 자동제어 등으로 구성된다. 집열기를 통하여 획득한 열은 열교환기를 통하여 태양열 축열조에 저장되며, 태양열 축열조에 저장된 온수(88℃이상)를 흡수식 냉동기 구동 열원으로공급하여 냉수(7℃)를 생성시켜 순환펌프로 냉수를 공급하여 FCU 등을 통해 냉방을하게 된다. 태양열을 이용한 난방은 저장된태양열 축열조의 온수를 FCU 등을 통해 난방을 하게 된다. 또한 급탕시스템은 태양열 축열조에 저장된 온수와 열교환기를 통하여 급탕 축열조에 저장된다.